안드로이드 Sound Play 사운드 재생

프로그래밍/Android (Java)|2021. 1. 21. 09:08
반응형

안드로이드 사운드 재생 방법입니다.

1. SoundPool
2. MediaPlayer

차이점이라면

SoundPool  알림사운드,게임효과등 짧은 사운드클립에 적합하고
MediaPlayer  노래와 같이 더  사운드파일을 재생할 때 적합합니다.

 

1. SoundPool 로 재생하는 방법

우선 res > raw 폴더에 sound file 을 넣습니다. (모두 소문자로! 대쉬(-)는 언더바(_)로 바꾸고)

raw 폴더가 없다면 res 에서 우클릭 -> new -> Directory 클릭 해서 raw 폴더를 만듭니다.

그럼 이제 sound play 를 위한 class를 하나 생성합니다.

MySoundPlayer.java

package ai.vdotdo.hellobryan_test;

import android.content.Context;
import android.media.AudioAttributes;
import android.media.SoundPool;

import java.util.HashMap;

public class MySoundPlayer {
	public static final int DING_DONG = R.raw.sound_dingdong;
	public static final int SUCCESS = R.raw.success;

	private static SoundPool soundPool;
	private static HashMap<Integer, Integer> soundPoolMap;

	// sound media initialize
	public static void initSounds(Context context) {
		AudioAttributes attributes = new AudioAttributes.Builder()
				.setUsage(AudioAttributes.USAGE_GAME)
				.setContentType(AudioAttributes.CONTENT_TYPE_SONIFICATION)
				.build();
		soundPool = new SoundPool.Builder()
				.setAudioAttributes(attributes)
				.build();

		soundPoolMap = new HashMap(2);
		soundPoolMap.put(DING_DONG, soundPool.load(context, DING_DONG, 1));
		soundPoolMap.put(SUCCESS, soundPool.load(context, SUCCESS, 2));
	}

	public static void play(int raw_id){
		if( soundPoolMap.containsKey(raw_id) ) {
			soundPool.play(soundPoolMap.get(raw_id), 1, 1, 1, 0, 1f);
		}
	}
}

SoundPool 은 Builder 를 이용해서 생성해야 합니다.

참고) new SoundPool(maxStreams, streamType, srcQuality); 로 생성하는 방식은 api21 이후에 deprecated 됐습니다.

 

사용하려는 Activity 에서는

	@Override
	protected void onCreate(Bundle savedInstanceState) {
		super.onCreate(savedInstanceState);
		setContentView(R.layout.activity_main);

		MySoundPlayer.initSounds(getApplicationContext());

		findViewById(R.id.button).setOnClickListener((v)->{
			MySoundPlayer.play(MySoundPlayer.DING_DONG);
		});
	}

MySoundPlayer.initSounds(getApplicationContext()); 로 초기화 하고

사용할 땐 
MySoundPlayer.play(MySoundPlayer.DING_DONG); 
또는

MySoundPlayer.play(MySoundPlayer.SUCCESS);

하면 됩니다.

 

2. MediaPlayer 사용.

MediaPlayer mediaPlayer = MediaPlayer.create(context, R.raw.sound_dingdong); 
mediaPlayer.start();

간단하쥬?

MediaPlayer 는 사운드 외에 동영상도 재생합니다. 

 

상황에 맞게 SoundPool 과 MediaPlayer 를 사용하시면 됩니다.


[출처] https://hello-bryan.tistory.com/83

반응형

댓글()